2010년 1월 12일 화요일

모션 캡쳐란 무엇인가.

Motion capture는 어떤 실제물체의 움직임을 수치적 데이타로 저장하였다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물체에 모션 데이터를 넘겨주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모션캡쳐'라 함은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데이터화하여 가상의 캐릭터에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람의 관절에 '특수마커(센서)'를 부착시킨다. 그리고 마커들의 위치, 회전 데이터를 특수 장치에 의해 실시간으로 인식시켜 'motion data set' 혹은 '모션커브(motion curve)'를 만들게 된다.

이러한 기술들은 '스타워즈 I','타이타닉','스타쉽 트루퍼스', '스피시스','배트맨','터미네이터 2' 같은 영화속에서 놀랄만큼 사실감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기 위해 특수효과를 담당하는 회사들에 의해 많이 사용되어 왔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Key Frame Animation)'과 '시뮬레이션'과 같은 기존 애니메이션 기술에 비해 '모션캡쳐'의 가장 큰 잇점은 실시간 애니메이션 영상과 자연스럽게 보이는 높은 Quality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1980년대 이후로 꾸준히 연구되고 발전되어오고 있지만 현재 모션캡쳐의 이은 애니메이션 매개변수의 직접적인 맵핑에 한정되고 있다. 즉, 실제 인간이나 동물에서 추출된 액터의 움직임을 가상 액터에 직접 입히고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 많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많 위와 같은 한정적 사용으로 인하여 모션캡쳐 프로세의 모든 가능성이 활발히 연구되지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사의 목적은 캡쳐된 모션데이타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는 것이고 이러한 데이터들을 가공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션캡쳐를 기반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이 매년 개발되고 있으며, 모션분석, 조작, 재사용등을 충족시킬 새로운 알고리즘을 가진 따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모션캡쳐의 종류는 크게 기계식, 자기식, 광학식으로 분류 된다.

* 출처 : http://www.motioncapture.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